사회복지 정보를 함께 나누는

사회복지포털, 복지넷

보도자료

(재)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에 김형희씨 임명
  •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
  • 트위터로 공유하기
한국척수장애인협회|2021-12-17

(재)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에 김형희씨 임명

□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은 12월 16일(목)자로 재단법인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에 김형희(金炯希, 1970년생) 씨를 임명했다. 신임 이사장의 임기는 2021년 12월 16일부터 2024년 12월 15일까지 3년이다.

 

□ 김형희 신임 이사장은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 재학 중 교통사고로 사지마비 장애를 갖게 됐다. 이후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에서 임상미술치료를 전공하는 등 화가이자 임상미술치료사, 공연 기획 등 다양한 영역에 도전했다. 2007년에 한국장애인표현예술연대를 창립해 장애인의 미술치료, 표현예술아카데미, 무용극, 콘서트,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. 

 

□ 2017년에는 시각 장애인 시인과 소아마비 장애인 바이올린 연주자 등의 실화를 바탕으로 종합예술 창작 뮤지컬 <비상>을 제작해 장애예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힘쓰는 등 장애인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했다.

 

□ 또한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이사로 활동하며 척수장애인 창작콘텐츠 공모전 등 척수장애인의 문화예술을 위한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.

 

□ 2015년에 설립된 재단법인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장애인문화예술 전용시설인 장애인문화예술센터 ‘이음’(서울 종로구 대학로)을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,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업무 전담 기관으로 지정(’21. 3. 2.~’24. 3. 1. 3년)됐다.

 

□ 황희 장관은 “재단법인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3대 김형희 이사장 선임을 계기로 장애예술인 전용 공연장 개관 운영 등 장애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전담기관으로서 그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.”라며, “신임이사장이 장애예술인들의 창작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의 문화 향유를 증진하는 데 더욱 노력해주시길 바란다.”라고 밝혔다.